2022/02 4

Are you busy?

얼마전에 학생 한 명이 오피스 문을 두드리며, "Are you busy?" 라고 물었다. 그때가 아마 한창 R21 그랜트를 쓰는 중이었던거 같고 (데드라인 2월 16일), 빨리 끝내고 나서 NIH 그랜트 리뷰랑 (데드라인 2월 18일), 리뷰 페이퍼 메뉴스크립트 완성 (데드라인 2월 28일) 까지 해야될 상황이어서 스트레스를 꽤 받던 시기였다. 자연스럽게 머리속에서는 "당연히 바쁘지, 안바쁜 교수도 있나?" 라는 가시돋힌 답변이 떠올랐다. -_- 물론 남에겐 싫은 소리 1도 못하는 성격이라, 세상 착한 웃음을 지으며 "No, you are fine. What's up?" 이라고 대답했지만. 학생은 아무 죄가 없다. 물어볼게 있어서 용기내서 찾아온 것일텐데, 착하고 예의바르니깐 일단 내가 대화할 시간이 있..

일상 2022.02.25

그냥 왠지 자기 싫은 금요일 밤

목요일-금요일 이틀간 이어진 스터디 섹션 미팅이 끝났습니다. 팬데믹이 아니었다면 지금쯤 워싱턴DC 호텔에 있었겠네요. NIH에 연구비를 신청하면 각 스터디 섹션에서 20~30명 가량의 리뷰어들이 모여서 심사를 합니다. 저는 이번에 Early Career Reviewer로 참가할 기회를 얻게 되었고, 이틀간 정말 좋은 경험도 하고 많이 배울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평소 같았으면 호텔방에 강제로 갇혀서 심사를 해야했겠지만, 팬데믹 덕분에(?) online으로 진행이 됐고, 집에서 편하게 스터디 섹션에 참여했지요. 심사하는 그랜트 프로포절 하나하나가 다 그 사람들의 인생이 걸린 프로포절입니다. 그만큼 리뷰어들도 성의를 다해서 열심히 심사를 하게 되는데, 주로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게 되는지 알 수 있었고,..

일상 2022.02.19

Snow day

2022년 2월 2일, 수요일, 눈이 많이 오고 추워질거란 일기예보가 들려옵니다. 아... 또 학교 문닫겠네... 불안한 마음으로 아이들을 아침에 학교에 드랍하고 우리도 일하러 갔습니다. 다음날 아침에 발표가 있는데 준비를 다 못해서 할 일이 태산입니다. 오전에 폭풍 집중력을 발휘하며 일을 좀 하나 싶었는데, 11시반쯤 둘째 아이네 학교에서 전화가 옵니다. 날씨가 안좋아진다는 예보가 있으니, 직원들과 아이들 안전을 위해서 문 닫을테니 빨리 애 데려가라고 합니다. -_- 3시에 중요한 미팅이 있는데 둘째를 학교에 데려오면 미팅에 갈 수 없어서, 온라인으로 바꾸면 어떻겠냐는 이메일을 보내놓고 아이를 픽업하러 갔습니다. 아직 눈은 거의 안내렸고, 춥지만 그래도 날씨가 괜찮습니다. 12시쯤 둘째를 픽업해서 학교..

일상 2022.02.05

2월이군요. 아니 벌써!?

매년 이랬던 것 같습니다. 1월은 그냥 순식간에 사라져 버리는 느낌. 연말휴가를 잘 보내고 출근한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1달이 지났어요. 사실 이 느낌은 3월까지 이어집니다. 지나고 보면 1,2,3월은 그냥 순식간에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를 지경... 한국은 설 연휴겠네요. 제 블로그를 방문해 주시고 이 글 보고 계시는 분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세요! 나이 들어보니깐 건강이 정말 최고인 것 같습니다. (말만 이렇게 하고 내 건강은 1도 안챙기는 1인 -_-) 역시나 블로그에 포스팅을 올린다는 것은, 즉 뭔가 일하기 싫어서 산만해졌다는 증거입니다. (반대로 포스팅이 뜸하다는건 노느라 바쁘다는 뜻? ㅋ) 발표 슬라이드 만들다가 너무 할게 많아서 급 포기 모드... 2월 3일에 세미나 발표 하나 하고..

일상 2022.02.02